✜ Articon #6 ✜ 그리는 즐거움과 Mobile App으로 만드는 Digital Xmas Card

mobile app 01

시대와 문화가 바뀌고 컴퓨터 자판들과 마우스를 더 많이 사용하는 시대에 살고 있어도 손으로 글씨를 쓰고 그림을 그린다는 것은 뒤뇌 개발과 감성 자극을 위해 사람에게 꼭 필요한 행동 양식인것 같습니다. 그렇한 행동이 디지털 기기와 만나면서 계속 진화하고 있는데요. 위쪽에는 제가 가장 아끼는 두가지 그림 그리는 어플로, 하나는 네이버앱 가운데 유일하게 좋아하는 ‘Line Brush’ 또 하나는 오토캐드로 유명한 Autodesk에서 만든 ‘SketchBook’ 입니다.

Line Brush는 켈리그래픽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강약 조절에 따른 선맛을 즐기 실 수 있다는게 강점이고, SketchBook은 디테일한 그림을 그리는데 매우 적합하며 깔끔한 UI가 특징입니다. 물론 가장 큰 단점은 모바일 펜이 없이 손으로 그릴때는 위와 같이 낙서에 불과 하다는게 문제입니다.

mobile app 02

그러면서 몇년전부터 스케치 컨셉의 모바일 게임들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그 가운데 Draw a Stickman은 다른 스케치 게임들과는 다르게 좀 더 디테일한 구성과 풋풋한 스케치 느낌, 자신이 직접 그린 케릭터로 게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 오른쪽 그림은 BY Xmas라는 게임인데 약간의 머리를 사용해야 하는 게임을 즐기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펜 타블렛이라는 제품은 대부분 디자이너나 아트웍을 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마우스 대신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컴퓨터에 특정 프로그램을 깔고 그림을 그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 대중화 되지는 못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STAEDTLER에서 “not only inspires, but also displays digital inspiration!”이라는 컨셉으로 STAEDTLER digital pen을 출시 하면서 종이책에 그림과 글씨를 쓰고, 컴퓨터로 입력하게 만드는 제품을 출시 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측면에서 볼때 디자이너에게 필수품이 된 Wacom사에서 나온 제품을 넘어서지 못했습니다.

Wacom’s Inkling turns pen and paper sketches into digital artwork

어떤 종이에든 누구의 노트에다 그림을 그리든 컴퓨터 상으로 옮겨 편집하고 저장할 수 있는 매체가 등장했습니다. 그런데 작년에 이보다 더 훌륭한 (훌륭하다는 말은 앞으로 크게 개발 될 가능성이 높다는) 펜이 등장을 했습니다.

Leah Buechley: How to “sketch” with electronics

“Electronics aren’t just for experts and engineers. Kids and amateurs should be able to play, too, which is why Leah Buechley designs little paper-based electronics for “sketching” and interactive electronic fashion for tinkering. Buechley designs and creates electronic textiles, or e-textiles, like this jacket that can signal which way you’re turning on your bike. She’s an assistant professor of Media Arts and Sciences at the MIT Media Lab, where she also directs the High-Low Tech research group.” – TED

연설 중간에 1분40초 화면에 보여진 영상물만 따로 보시려면 아래 영상물을 클릭하세요.

Sketching Electronics

TED영상 1분 45초에 등장하게 된 펜은 역사상 가장 진보된 펜이 아닐까 싶습니다. 내가 연주하고 싶은 악기를 만들 수 있는 펜! 물론 자성을 띈 전자 장치와 철의 성질을 가진 종이위에 그리는 전도성 펜입니다. UIUC 일리노이대학 어배너에서 개발한 그들의 프로젝트 컨셉을 잠시 들어보면…

“저희가 이런 도구를 개발하고 이런 일을 할 수 있는 물질을 찾아냈다는 것은 종이로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지, 종이와 펜으로 할 수 있는 것이라면 뭐든지 전자식으로 해낼 수 있다는 것이죠. 제작 과정도 이렇게 빠르게, 비용도 덜 들이면서, 더 재미있게 만들면요? 그러니까 아주 유연하고 사실적 표현방식으로, 그리고 즉흥적으로 할 수 있도록 바꾼다면요? 그거 괜찮지 않을까요? 그러면 모든 새로운 가능성을완전히 열어주지 않을까요?”

“저희들에게 이런 과정의 다음 단계는 모든 사람들이 이런 것을 조립할 수 있도록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저희가 접근하는 방법은 사람들에게 설명할 수 있는 워크샵을 열어 이런 도구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려주고 이런 도구와 재료, 기술을 개발해서 실 생활에 여러가지로 응용하는 것이죠. 그래서 머지않은 미래에, 이런 완전히 새로운 방법을 이용한 전자 장치를 설계하고, 만들어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너무나 멋진 대목이 아닐 수 없습니다. 기존의 방식과 상식을 벗어나 전문가들만의 영역에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식으로, 한정된 제품 개발 분야에서 실생활에 필요한 응용분야로, 딱딱한 디지털 세상에서 아날로그의 감성을 담고있는 제품으로, 제한적인 전자 기판에서 벗어나 크리에이티브 한 사람에게 날개를 달아 줄 수 있는 새로운 툴이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광고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영역에서도 새로운 가능성이 열리고 있다는 증거가 되는 것입니다.

이런 종이와 펜으로 크리스마스 카드를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하지만 아직은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아닌 관계로 몇일 남지 않은 크리스마스 전에 지인들에게 보낼 수 있는 모바일 앱(앱스토어) 몇가지 소개해 드립니다.

mobile app 04
mobile app 03

‘Santa Dance Booth’앱은 동영상 ‘Gangnam Style Xmas Ecards’는 스틸컷으로 이제는 어느정도 식은 강남스타일이 크리스마스 카드로 등장했네요.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justWink’앱과 그밖에 Cardmon, Cardwizard, Scrapbox Xmas, InstaMessage, X’mas Card, Card Buffet 등 많은 무료 앱들이 있으니 디자인을 확인 하시고 메세지와 사진을 붙여 보내시면 되겠습니다.

2012년 크리스마스가 이제 몇일 남지 않았습니다. 가장 생각나는 곡이 있는데요.
94년 첫 데뷔시절부터 지금까지 개인적으로 가장 사랑한 전람회, 지금까지 그가 만든 곡 가운데 완결편이 ‘감사’라는 곡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김동률의 ‘감사’라는 곡의 가사에 ‘사랑’이란 단어가 7번 나오고, ‘감사’는 2번 밖에 없지만
제목을 ‘사랑’이 아닌 ‘감사’로 선택한 이유는,
‘사랑’보다는 ‘감사’에 더 큰 힘이 실려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너무 바쁜 나머지 그냥 지나치게 되는 고마운 분들에게 일년에 한번 이라도 ‘감사’를 전해보면 어떨까요? 즐거운 크리스마스, 행복한 연말 되시길 바랍니다.

김동률 감사 歌詞

눈부신 햇살이 오늘도 나를 감싸면
살아있음을 그대에게 난 감사해요

부족한 내 마음이 누구에게 힘이 될 줄은
그것만으로 그대에게 난 감사해요

그 누구에게도 내 사람이란 게
부끄럽지 않게 날 사랑할게요
단 한순간에도 나의 사람이란 걸
후회하지 않도록 그댈 사랑할게요

이제야 나 태어난 그 이유를 알 것만 같아요
그대를 만나 죽도록 사랑하는 게
누군가 주신 나의 행복이죠

그 어디에서도 나의 사람인걸
잊을 수 없도록 늘 함께 할게요
단 한순간에도 나의 사랑이란 걸
아파하지 않도록 그댈 사랑할게요

이제야 나 태어난 그 이유를 알 것만 같아요
그대를 만나 죽도록 사랑하는 게
누군가 주신 내 삶의 이유라면

더 이상 나에겐 그 무엇도 바랄게 없어요
지금처럼만 서로를 사랑하는 게
누군가 주신 나의 행복이죠

“누군가 주신 나의 행복이죠”

한승재 Digital Innovation Group, M&C @ SK Planet
Artcoon’s Facebook | Twitter | Google+ | YouTube | Linkedin | Blog | Artcoon@sk.com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