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ticon #8 ✜ Facebook Launcher 개발이 각 기업과 우리(마케터, UX디자이너, 개발자)에게 주는 중요한 의미

페이스북이 (지난주)현지시각으로 4일 새로운 Smartphone Launcher ‘Facebook Home’을 선보였습니다.(그 다음날 바로 컨텐츠를 작성하고자 했으나 내부 업무가 많아 한주 지나서 포스팅 하게되었네요) 런처는 이미 안드로이드폰의 등장과 함께 작은 개발사들에 의해 만들어져 함께 존재해왔습니다. 전혀 새로운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애플 iOS에서 할 수 없는 그 변신 Launcher. 그당시에는 관심을 끌지 못하던 런처가 요즘 갑자기 디지털 업계에 이슈가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 일까요?

Facebook-home_mashable
Photo : mashable

페이스 북에서 시작을 해서 그럴까요? 무관하지는 않겠습니다만 그 이상의 의미가 담겨 있기 때문일것입니다. 쥬커버그의 설명을 들어보면 Facebook만을 위한 폰이 아니지만 페이스북폰을 사용하는 것 같은 경험을 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첫번째 이유가 페이스북이라고 말하면서 여러분에게 더 편안한 방법을 제공하겠다고 합니다. 자신들의 런처를 ‘Home’이라고 까지 표현을 했습니다. 무슨 의미겠습니까? 당신의 집처럼 편안한 안식처, 피곤할때 가장 먼저 찾게 되는 장소라는 의미로 메인화면의 홈이 아닌 내집같은 홈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귓속말: 과연 그럴까요? 가능하다면 주말에 스마트폰을 잠시 꺼두려고 노력하는 사람중 1인입니다. 24시간 몸 1m 이상 벗어나지 않는 스마트폰을 주말 만이라도 잠시 꺼두는게 진짜 홈의 의미가 아닐까요? 광고의 키워드로 어쩔 수 없이 받아들입니다.)

Launcher의 사전적 의미는 ‘미사일 로켓의 발사 장치’를 의미합니다. 스마트폰에서 런처의 의미는 ‘스마트폰의 발사장치를 누구에게 쥐어주느냐’란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권총을 들고 방아쇠를 어떤 손가락이 쥐고 있느냐와 같은 의미라고 보시면 됩니다. iOS와는 달리 안드로이드는 개방형으로 설계되었기에 방아쇠(Launcher)도 풀어 놓은 것입니다. 어린아이들도 만질 수 있게 방치 되던 그 방아쇠가, 몇년이 지난 지금 사람의 마음을 빼앗는 무기가 되어 버린것입니다. 국내에서는 이제야 그것을 깨닫고 몇 기업들이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누군가가 멋지게 디자인된 런처를 개발해서 배포했습니다. 누군가 제작한 그 런처의 UX, UI가 맘에 들어 설치를 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내가 원하지 않았던 어플들이 자동으로 설치가 되며, 기존의 어플과 기능들이 조금씩 바뀌게 됩니다. 다시말해 스마트폰 구입당시 임베드된 어플이라 할지라도 런처를 설치하면서 내가 접속하게 될 어플마켓이 바뀌고 검색엔진이 바뀌게 된다는 말입니다. 개인에게는 단순한 이야기 일지 몰라도 기업차원에서 심각하게 받아 들여야 할 부분입니다.

스마트폰 런처는 사람처럼 옷을 갈아입듯이 내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새로운 드레스를 입혀주는것과 같은 일상적인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아무리 좋은 스마트폰이라도 몇개월 사용해보면 금방 UI가 실증이 날 수 있습니다. 그에 더해 UX가 불편하다고 느끼게 되면 더 편리한 UX와 예쁜 UI로 갈아입혀주게 될 것입니다. 내가 매일 옷을 갈아 입듯이 말입니다. 한편으로는 한국의 어떤 디자이너가 개발한 런처를 전세계 안드로이드 유저의 10%만 사용하게 된다해도 대단한 일이 될 것입니다. 런처의 개발이 UX디자이너에게 무궁무진한 기회를 제공하는 장이 될 것입니다.

새로운 자동차를 런칭하는 회사에서 S라는 회사 스마트폰에 신차 어플을 기본으로 장착해 달라고 이야기를 하는것은 어렵습니다.(전에 문의해본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런처 개발 회사에 의뢰를 해서 자동차 고객들을위한(신규고객포함) 스마트폰 런처를 개발하는것은 전 방법보다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포츠카를 좋아하는 남성들을 위한 K자동차 회사에서 제공하는 런처에는 스피드함과 매력적인 아이콘들이 등장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아름다운 모델들의 사진과 함께 말이죠! 반면에 같은 스포츠카 컨셉의 런처를 네비게이션 개발 회사에서 개발하게 된다면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네비게이션 버튼과 자동 연비계산 어플 등을 최상위 위치에 설정을 하고 바로 클릭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런처의 개발도 이제는 디자인에 더해 기능성을 추구해야만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시점이 온 것입니다.

Go Launcher EX
GoLauncher2

Aston Martin의 경우 2008년 스위스 명품 시계 브랜드 예거르꿀뜨르(Jaeger-LeCoultre)와 함께 DBS를 위한 시계를 선보인바 있습니다. 한정판 모델로 차량 시동은 걸 수 없었지만 도어를 잠그고 열 수 있는 기능을 지원했습니다. 이후 시동을 걸때 자동차 키를 삽입하도록 디자인된 모델이 등장하면서 남성들의 관심을 갖기도 했었는데요. 이처럼 스마트폰을 켰을때 보여지는 Launcher가 자동차의 키와 같은 컨셉의 디자인이라면 어떨까요? Aston Martin이라는 자동차 회사에서 스마트폰 런처를 개발해서 배포한다면 그 자동차 매니아들은 사용하려고 할 것입니다. 자동차의 화려한 디자인과 같은 컨셉의 아이콘과 UI, UX의 느낌을 충분히 내포하고 있다면 자동차를 구입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매릿트가 있지 않을까요?

Go Launcher EX
GoLauncher1

안드로이드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90%라면 런처 개발이 중요하다고 말하는것은 두말하면 잔소리가 되어 버립니다. 국내에서 런처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몇몇 회사에서 인수와 개발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단순히 디자인과 스타일만을 바꾼다고 해서 해외 개발사들이 이미 점유하고 있는 시장을 확보할 수 없습니다. 남들이 준비하지 않은 부분들을 생각해야 합니다. 국내 시장에 맞도록, 한국사람 입맛에 맛는 어떤 가치를 부여한다든가, 국내 소비자들이 갖기 원하는(?) 해외 가방 또는 패션 브랜드 런처를 개발한다면 가능성은 있어 보입니다. 그 시작을 페이스북에서 스타트 라인을 끈은것 뿐이죠.

아직까지 기술적인 부분과 시스템과의 충돌이 가장 큰 문제이긴 합니다만 런처를 개발하는 회사에서 기술력을 충분히 갖추면서, 다른 회사 브랜드와의 가치를 통한 상승효과에 관심을 갖게 된다면 또 다른 비즈니스 영역의 가능성을 발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lifehacker.com 에서 작년에 Five Best Android Launchers를 뽑았습니다. 가장 많은 사용자를 갖고 있는 Go Launcher EX를 포함 ADWLauncher EX, Nova Launcher, Apex Launcher, Launcher Pro 등 이 다섯가지가 안드로이드 대표주자들인데요. 개인적인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둔탁한 PC의 느낌이 묻어있는 위의 런처들보다 디자이너들이 좋아 할 만한 느낌의 Atom Launcher를 추천합니다. 제가 아는 회사도 아니고 광고성 멘트도 아닙니다. 디자인 측면에서 제 취향이라 말씀드립니다.

Atom Launcher
Autom Launcher

국내 최초, 유일의 IceCream Sandwich / Jelly Bean 전용런처로 시작해서 현재 ‘아톰스토어2.0’ 테마마켓까지 오픈하며 매니아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제가 사용하는 런처는 ‘타이포 블랙 테마’입니다. 타이포그라피 요소를 UI로 뽑아낸 꼼꼼함과 한페이지에서 200개의 어플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 그리고 요즘 트랜드를 반영한 큐브 방식의 UX까지 전반적으로 디테일이 살아있는 런처입니다.(무료)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런처이기에 어쩔 수 없지만) 런처에서 멈추지 말고 시스템 영역의 UI까지 바꿀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기대해 봅니다. 세컨뎁스에서 원래의 시스템 이미지가 보여질때마다 아쉬운 맘에 적어봅니다.

[Related Content]
* Apple에서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Exciting New Product Categories” 제품과 iWatch (SmartWatch)에 담긴 의미
* UX측면에서 본 Facebook Home의 실패 이유와 개선되어야 할 부분들 그리고 브랜드 런쳐의 방향성
* 윙키 앱까지 개발한 구글 글라스(Google Glass), 시도는 좋았으나 보편화 될 수 없는 세가지 이유와 다른 발전 가능성

한승재 Digital Innovation Group, M&C @ SK Planet
Artcoon’s Facebook | Twitter | Google+ | YouTube | Linkedin | Blog | Artcoon@sk.com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