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ticon #9 ✜ 모바일 비즈니스를 시작 하십니까? 잭 스페로우가 되십시요! “Mobile Business Landscape”

Captain Jack Sparrow
photo: Pirates of the Caribbean

당신은 잭 스페로우입니까? 나폴레옹입니까?

이번 컨텐츠 제목을 요즘 유행어를 넣어 “알랑가몰라 모바일 비즈니스”로 하려다가 너무 건방져보여 “습니까”체로 바꿨습니다. 그렇다고 대단한 내용을 이야기 하고자 하는것은 아니고 많은 부분에 있어 놓치기 쉬운 부분을 짚어보고자 합니다.

시대가 변하고 있다고 무조건 따라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최소한 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모바일 비즈니스 영역일텐데요. 대부분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어려워 할 때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모바일 광고 업체를 찾아서 계약을 먼저 할 수도 없고, 인터넷을 찾아 보자니 너무 방대한 데이타중에 어떤게 유용한지 모르고, 그러다보면 대부분 전문가들이 운영하는 블로그를 찾게 됩니다.

하지만 전문가라 하더라도 모든 영역을 다 이해한다고 볼 수 없습니다. 경험에서 얻어진것 보다는 보고, 듣고, 공부해서 얻어진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경험을 통해 얻어진 노하우가 조금 더 특화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이 부분은 제가 아는 전문가들에 대한 내용이지 모든 분들이 그렇다고 말씀드리는것은 아닙니다.)

그럴때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분들이 현재 있는 시점에서 지도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비전문가들에게만 해당하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전문가들도 경험이 많다보니 경력과 경험에 대해 머릿속에 담아 두고 있지만 실제 표현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때 필요한게 역시 지도를 그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두가지 지도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케리비안의 해적 영화를 보면 잭 스페로우가 보물을 찾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하는것이 보물지도를 구하는 것입니다. 보물지도는 그리는게 아니라 구하는 것입니다. 이와 반대로 전쟁 또는 전투영화들을 보면 전투를 시작하기 전에 작전을 짭니다. 그 가운데 작전 지도를 놓고 말이죠! 그 작전 지도는 작전 참모장 이상 전문가들이 지도를 그리게 됩니다. 이 지도는 밖에서 구하는게 아니라 직접 그려야 합니다. 다시 말씀드려 비전문가들은 보물지도와 같이 어딘가에서 구해야 하는 것이고, 전문가들은 전투를 위한 작전지도를 그려야 하는 것입니다.

전투지도의 목적은 이기는 것이고, 해적의 목적은 보물을 찾는데 있습니다. 참모장은 경쟁사와의 승부를 위해, 멋진 비즈니스 달성을 위해 이기는 지도를 그려야 하고, 해적의 두목은 가짜 지도가 아닌 정확한 사실 지도를 찾아야 하는 것입니다. 지도 없이 시작하는것은 무모한 선장이 배를 이끌고 바다를 떠돌고 있는것과 같습니다. 물론 지도를 얻었다고 다 되는것은 아닙니다. 정확한 지도가 아니면 보물을 찾을 수 없고, 정확한 지도라 하더라도 지도를 읽는 눈이 없으면 진주목걸이가 될 수 있습니다.

Mobile Business Landscape

무엇을 하든지 시작은 큰 틀을 짜는 것입니다. 그래야 다음단계와 해야 할 일들이 놓이게 되고,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가가 보입니다. 그래서 Digital Innovation Group에서도 지도를 준비했습니다. 전투를 위한 전략지도가 아닌 보물을 찾기 위한 지도를 만들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다르죠? “보물지도는 구해야 한다더니 만들어?” 사실 보물 지도를 구하려고 했습니다. 우리팀의 메인 롤이 아닌 관계로 구해 보려고 했으나 찾지 못했습니다.

국내에서 모바일 비즈니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료를 찾지 못했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만들어야 할 필요성을 느껴 일주일간 해외 자료들을 수집하고 정리해서 간결하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국내 시장에 대한 자료는 아직 수집을 하지 못했고, 주로 해외자료 중심으로 준비를 했습니다. 우리의 역량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한단계, 한단계 진행을 하려고 합니다.

Mobile Business Landscape

차후에 전투를 위한 지도도 만들 계획은 있습니다. 만약 우리팀의 메인 롤이 된다면… 보물에 대한 부분도 꼭 찾아야 한다는 목적성 보다는 디지털 영역 안에서 필요한 부분이라 함께 생각해 보자는 취지로 만들었습니다. 다만 내부 문서로 준비한 부분이라 이것을 그냥 공개할 수는 없습니다.(내용이 있는 Landscape 이미지는 클릭을해도 보이지 않습니다.) 다만 소셜상에서 여러분들과의 소통을 목적으로 풀어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컨텐츠부터 순차적으로 시리즈로 묶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신나는 Pirates of The Caribbean의 Soundtrack을 들으며 즐거운 주말 되십시요.

한승재 Digital Innovation Group, M&C @ SK Planet
Artcoon’s Facebook | Twitter | Google+ | YouTube | Linkedin | Blog | Artcoon@sk.com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