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ticon #10 ✜ UX측면에서 본 Facebook Home의 실패 이유와 개선되어야 할 부분들 그리고 브랜드 런쳐의 방향성

이번부터 모바일 관련된 컨텐츠로 진행하려 했으나 디지털 업계에 대한 부분도 그냥 지나칠 수 없기에 전전 컨텐츠에 이어 페이스북 홈에 관련된 내용 한번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지난번 페이스북 홈에 대해 언급한 글을 참조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요. “Facebook Launcher 개발이 각 기업과 우리(마케터, UX디자이너, 개발자)에게 주는 중요한 의미”

4월 21일 기준 Google Play에서 Facebook Home에 대한 평가를 보면 별5개가 1,743명, 별1개가 5,439명입니다. 이정도면 실패라고 봐야 할 점수인데요. 왜 이런 반응이 나왔을까요? 개인적으로 처음 스크린샷이 나왔을때부터 테스트해보고 싶은 맘이 안들어 관심을 놓고 있었는데, 아무래도 UX에 대한 평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오늘 시도해보았습니다.

실패의 첫번째 원인은 사용자에 대한 성향을 잘못 판단한 결과론적인 컨셉의 오류였습니다. 페이스북을 10억명이 사용한다고 해서 그 사람들이 페이스북만 사용하는 것은 아니죠. 모두 다른 SNS 채널의 중복 사용자라는 점을 간과한 것입니다. ‘나만바라봐’ 컨셉이 거부감을 일으키게 된 것입니다.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네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상에서의 가벼운 만남을 즐기며 다양한 정보의 공유를 좋아하는 소셜 오픈형, 자신의 실제 네트웍만을 고집하며 친분이 있는 친구들만을 위한 비공개형, 세번째 친구의 추천 또는 트랜드에 맞추기 위해 등록은 했지만 거의 사용하지 않는 수면형,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의 SNS가 삶의 50% 이상을 차지하며 30분 단위로 확인을 해야 하고 주변의 이야기가 궁금해서 손이 떨리는 단계의 소셜중독형으로 구분을 해 볼 수 있겠습니다.

Facebook_home_02 Photo : Facebook

그중에 비공개형과 중독형에게는 Facebook Home 커버피드(Cover Feed)가 매릿트가 있을지 몰라도 나머지 그룹에게는 그렇게 의미있게 와 닿지는 않습니다. 오픈형이라고 해도 대부분 사람들을 다 알지 못합니다. 해외 어딘가에서 같은 분야의 사람이 친구를 맺어왔습니다. 수락을 했지만 그 사람의 일상의 사진들과 내용을 다 알고 싶은맘은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가벼운 만남이기 때문이죠. 또한 어쩔 수 없이 친구 수락을 했지만 자주 보고 싶지 않은 사람이 있을수도 있을 텐데요. 그런 사람의 일상이 핸드폰의 첫장이라면 과연 몇이나 사용할까요?

또한 커버피드(Cover Feed)에서 중요한 소식을 놓치지 않고 한눈에 보여준다고 자신있게 이야기 하지만 페이스북은 외부에서 검색이 되지 않는 폐쇠형 SNS이기 때문에 최신 소식도(자신이 좋아요를 누르긴 했습니다만) 페이지를 만든 브랜드와 관련 업계의 홍보성 내용이 대부분을 차지 합니다.(그렇기에 페이스북의 새로운 검색기능 ‘그래프 서치’에 대해서도 지켜봐야 할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커버피드로 충분한 만족감을 느끼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Facebook_home_04

두번째 원인은 스마트폰이라는 매체에 본질, 특성, 존재의 이유를 상실한 UX에 있습니다.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통신을 위한 매체이기 때문인데요. 통화를 하려고 화면을 켰는데 왠 Google+의 아이콘을 연상시키는 내 얼굴이 들어간 원형버튼이 하나 있고, 바탕화면에는 페이스북 사진 이미지가 움직입니다. 전화를 하려고 하는데 할 수 없습니다. 화면을 터치하면 통화 관련 아이콘들이 떠야 하는데 뜬금없이 ‘좋아요’와 ‘코멘트’ 버튼이 뜹니다. 내 얼굴 사진을 건드려보니 Messenger, Apps, Back(Launcher) 버튼이 팝업됩니다. 통화를 하기까지 최소 여섯번의 조작이 필요합니다.(중간에 화면 잠금 페이지도 나옵니다) 바로 전화를 해야 하는데 첫번째 뎁스에서 통화를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UX 설계에서 일반 유저들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Facebook_home_01

세번째 원인은 불분명한 단계별 UX 구조와 불편한 UI 및 Layout에 있습니다.
아이패드 어플들을 열면 몇가지 제스츄어 아이콘과 함께 간략한 설명이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 미디어에 사용되는 Multi-touch Gesture에는 30여가지 방식이 있는데요. ( 이곳에서 PSD, EPS 자료 다운 가능합니다. http://www.mobiletuxedo.com/touch-gesture-icons/ ) Facebook Home을 열면 Tap했을때 메인 아이콘이 뜨는것과 좌우이동을 위한 Swipe, 페북 이미지를 보기위한 Hold Timer 그리고 위의 자료에는 없지만 Press Hold and Drag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multi-touch-gesture-icons

UX 구조에 있어 홈이나 다름없는 News Feed를 흝어보기 식으로 보지 일일히 사진으로 들어가서 보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것입니다. 더군다나 내가 어디쯤에서 보고 있는지 확인조차 안되는 상황에서는 답답함이 밀려옵니다. 마치 구글 플러스를 모방한것 같은 느낌이 많이 드는데요. 차라리 구글처럼 Top Down 방식으로 가는게 더 좋을뻔 했습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좋은것은 메인에서 기본 통화, 메세지, 검색 기능을 넣었어야 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UI 방식이 직관적이지 않습니다. 특히 Press Hold and Drag 방식은 사용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차라리 Swipe Up & Down 방식으로 버튼들이 한번에 보여지게 하는게 더 효율적인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전 카톡을 보면 이미지를 전송하기 위해서 찾아 들어가는데까지 몇단계가 걸립니다. 하지만 틱톡 플러스에 채팅방을 보면 우측으로 Swipe하는 것만으로 바로 카메라에 들어있는 모든 이미지들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매우 직관적이면서 편리한 기능이죠. 이후에 카톡도 이 방식으로 바꾸긴 했습니다만 단계를 최소화 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Facebook_home_03

제 주변 사람들을 보면 페이스북내 최소 5개 이상의 비공개 클럽에 속해 있습니다. 저 역시도 비공개로 만나고 있는 그룹이 9개나 되는데요. 챗 헤드(ChatHeads)와 알림(Notifications)은 페이스북의 하나의 기능에 불과 합니다. 그 기능을 메인에 표출하기 보다는 오히려 비공개 클럽에 접속을 바로 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더 효과적이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좋은것은 개인설정을 통해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사용자가 메인기능으로 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의 기능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페이지와 기능을 메인에 표출 할 수 있도록 주도권을 사용자에게 주는 것이죠.

대략 살펴본 Facebook Home에서 여러가지 생각과 다양한 의견들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부분은 개인적인 취향이 반영되었다고 볼 수 도 있는데요. 중요한것은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미디어가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내년에 어떤 기능을 찾추게 될지 모르는 상황), 사용자들은 더욱 똑똑해져가고 있습니다. Media와 User에 대한 심각한 고민과 배려가 없이 런처를 개발하고 런칭해서 사용자들이 사용하기를 바란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충분히 예상해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Facebook에서도 많은 고민과 UX 전문가들의 연구로 나온 결과물이기 때문에 함부로 이야기 할 수는 없습니다만 결과는 사용자들이 판단하게 될 것입니다.

[Related Content]
* Apple에서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Exciting New Product Categories” 제품과 iWatch (SmartWatch)에 담긴 의미
* Facebook Launcher 개발이 각 기업과 우리(마케터, UX디자이너, 개발자)에게 주는 중요한 의미
* 윙키 앱까지 개발한 구글 글라스(Google Glass), 시도는 좋았으나 보편화 될 수 없는 세가지 이유와 다른 발전 가능성

한승재 Digital Innovation Group, M&C @ SK Planet
Artcoon’s Facebook | Twitter | Google+ | YouTube | Linkedin | Blog | Artcoon@sk.com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