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ticon #11 ✜ Apple에서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Exciting New Product Categories” 제품과 iWatch (SmartWatch)에 담긴 의미

March 7, 2012 in San Francisco, California.
CEO Tim Cook is typically tight-lipped about Apple’s future plans, so observers parse his words for clues.(Photo: CNN)

Tim Cook hints that Apple plans to redefine the television set. 작년 12월에 애플의 CEO 팀쿡은 TV를 새롭게 정의하겠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2월말 연례 주주회의에서 새로운 카테고리들의 제품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기존에 없던 혁신적인 제품을 내놓을 것이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Apple Promises “New Product Category” for 2013 Tim Cook confirms “exciting” new product for later this year.

그에 대한 현지 언론들의 반응은 그가 말한 새로운 카테고리 제품으로는 작년 12월에 언급한 애플TV의 신버전일것이다. iRadio, iWatch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들도 있습니다. 한편에선 애플 주가 하락에 대한 반응이다라는 의견도 있기는 한데요. 애플의 수장으로서 순간의 말한마디에 대한 결과를 잘 알기에 가볍게 이야기를 꺼낸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최근 일부 외신들은 애플이 시계 형태로 신체에 착용 가능한 컴퓨팅 기술을 개발 중이라는 기사를 내 놓았으며, 블룸버그에 따르면 애플은 지난해부터 아이폰과 아이패드 부문의 마케팅,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인력들을 추출해 `스마트워치`팀을 구성, 현재 100명의 인력이 소속되어 있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가장 근접한 아이템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어떤 제품보다도 “Categories”라는 단어에 관심이 끌렸습니다.(Cook also said Apple sees potential in some “exciting new product categories.”) 이미 스마트 Watch를 개발하고 있는 회사는 Sony를 비롯해 몇곳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카테고리라는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신제품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신제품을 만드는것은 쉽지만 새로운 카테고리를 생성하는것은 차원이 다른 이야기입니다. 디지털 생태계에 새로운 유전자를 이식하는것을 말합니다.

애플에서 주로 사용하는 이 단어 Category! 애플이 성공한것은 삼성처럼 기술력이 뛰어나서도 아니고, 노키아처럼 시장점유율이 높아서 성공한것도 아닙니다. 새로운 컨탠츠 유통 서비스 분야의 iTunes를 시작으로 iPod, iPhone, iPad까지 모두 이전에 없던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스티브 잡스는 새로운 카테고리의 창조자였습니다. 그 뒤를 이은 팀쿡의 어깨에 올 하반기가 걸려 있습니다. 물론 애플 지도와 아이폰5로 인해 애플의 신비성이 많이 떨어진 상황이라 팀쿡의 발언이 힘을 얻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만 올 하반기 생성될 카테고리는 팀쿡의 첫번째 도전장이 될 것입니다.

Antonio-DeRosaAntonio-DeRosa

세상은 모두 iWatch나 새로운 형식의 Apple TV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업계에서는 그 이면에 생태계의 변화를 감지해야 할 것입니다.(전에 3D프린터에서도 생태계의 변화에대해 비슷한 말씀을 드렸습니다.) 하나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iwatch를 단순히 시계라는 관점으로 보면 별관심이 없습니다. 하지만 통신기능이 필요없는 통신기기가 될 수 있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우리는 현재 카카오나 스카이프, 틱톡플러스 등 메신저로 통화하는 환경에 점점 익숙해져가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지역적으로 음질이 많이 떨어지고 잡음이 많은 상황이긴 합니다만 앞으로 사람들은 전화기 없이 통화하는 방식을 당연스럽게 받아들일것입니다. 스마트폰에서도 음성통화 통신비의 의미가 점점 약해지고 있습니다. 무제한의 단계가 같은 통신사에서 모든 통신사를 포괄하기 시작했습니다.

SmartWatch라면 당연히 4G 데이타를 이용할 것이고, 인터넷 전화 또는 메신져를 활용해 통화를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애플은 예전부터 FaceTime에 많은 관심과 투자를 해왔습니다.(지금 활용도가 높지는 않습니다만 그것은 현재가 아닌 미래를 위한 투자였습니다.) 그만큼 장비의 소형화를 이루면서 모두가 관심을 갖게 될 그 포인트는 통신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음성통화가 필요 없는 스마트워치를 보고 통신사들의 반응이 어떨까요? 음성통화의 경쟁상대가 상상도 못했던 시계라니?라는 반응을 보일것입니다. 경쟁사에서는 이 카테고리에 합류하기 위해 이제부터 준비를 시작할 것입니다. 뜯어보고 분석해서 기술력을 앞세워 더 좋은 성능의 스마트워치를 내 놓을것입니다. 그 시점이 되면 애플은 이미 두세걸음 더 나아가 있겠죠. (만약 팀쿡이 잡스의 foresight를 감지한다면 말이죠.) 아이튠에서는 이미 스마트워치용 앱들이 10만개 이상 깔려서 소비자들을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최소 Category라는 항목을 생성하겠다고 이야기를 한다면 말이죠!

제가 기술자가 아니기 때문에 스마트워치에 위젯이 사용될지 앱이 사용될지는 모릅니다. 하지만 분명한것은 확장성을 고려할 것이라는 것이죠! 이것이 애플의 주특기이기 때문입니다. 개발자들에게 또다른 기회를 줄 것입니다. 그들 자원 포털인 아이튠에서는 iWatch를 위한 앱 마켓 또는 위젯 카테고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사이즈는 대략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적용한다면 600픽셀x600픽셀 정도의 형태로 새로운 앱들이 개발이 될 것입니다. 대표주자들은 메신저 관련 앱들(카톡, 틱톡의 경우에 사이즈 adaptation을 할것입니다)과 음악, 라디오, 일정관리, 날씨, 시리의 음성으로 인터넷검색, 주변검색, 음성으로 길찾기, 다양한 음성서비스, 푸쉬 알람을 설정해 두었을때 주변에서 들어오는 쿠폰 정도가 될 것입니다. 대신 화면이 작기 때문에 스크린을 활용한 게임이라던가 화면을 통한 네비게이션 앱들은 약간 거리가 멀어 보입니다. 현재 효과적인 UI방식을 애플 기술자들이 고민을 하고 있을것입니다. 또다른 방식은 스마트폰을 대치하지 않고 함께 활용할 방안을 모색하고 있을것 같습니다. 아이폰, 애플TV, 맥북 같은 다른 제품군과 어떤 Interaction이 일어나게 될지 기대가 되는데요. 새로운 역사를 장식할 애플에서 연구중인 100명의 직원들 그들에게 기대를 걸어볼까요? 신받드에게 필요한게 날으는 양탄자였던것처럼 iWatch가 애플을 다시한번 띄워줄 양탄자가 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스티브 잡스와는 다른 무언가가 있기는 합니다.
“In the past, Apple didn’t have to promise exciting new things, It just delivered them.”
“과거 애플은 흥미로운 새로운 것들을 약속하지 않았다. 그들은 단지 그것을 전달했을 뿐이다.”
과연 달라진 애플의 흥미로운(?) 약속을 지킬 것인가? 올 하반기 출시될 새로운 카테고리의 제품 지켜보겠습니다.

[Related Content]
* UX측면에서 본 Facebook Home의 실패 이유와 개선되어야 할 부분들 그리고 브랜드 런쳐의 방향성
* Facebook Launcher 개발이 각 기업과 우리(마케터, UX디자이너, 개발자)에게 주는 중요한 의미
* 윙키 앱까지 개발한 구글 글라스(Google Glass), 시도는 좋았으나 보편화 될 수 없는 세가지 이유와 다른 발전 가능성

한승재 Digital Innovation Group, M&C @ SK Planet
Artcoon’s Facebook | Twitter | Google+ | YouTube | Linkedin | Blog | Artcoon@sk.com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