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ticon #17 ✜ 마케팅 관점에서 바라보는 ‘사진 카테고리’ 모바일앱 핵심 포인트와 포지셔닝 맵

모바일 비즈니스를 한눈에 보기 위해 만들었던 문서 [모바일 비즈니스를 시작 하십니까? 잭 스페로우가 되십시요! “Mobile Business Landscape”]라는 컨텐츠와 연관된 내용입니다. 사실 Landscape은 전체적인 숲을 보기 위한 단계로 작성한 문서였고, 그 다음에 나무를 들여다 보는 순서로 11가지 카테고리로 된 모바일 비즈니스와 연관된 영역들을 살펴봐야 했지만 방대한 양과 시간적 한계로 그 부분을 건너 뛰고 모바일 앱에 대한 트랜드 분석으로 들어갔습니다. 그러니까 이번부터 작성하는 컨텐츠들은 나뭇잎을 살펴보는 단계로 이해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해외 및 국내 업계는 계속되는 기술 발전과 인프라의 고도화, 신기술의 도입과 보급 확산에 따른 기존 시장의 지각변동, 혁신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로 유발된 시장 혼란이 이어지며 매년 격변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러는 가운데 2007년부터 지속되어 온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열풍, 이통사업자들의 LTE 경쟁 열기, 소셜 미디어 확산 및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타 시장의 본격 태동 등을 뒤로 하고, 앞으로는 또 어떤 기술과 트렌드들이 중심이 될 것인지 예측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조금 더 모바일 환경에 전문적인 시각을 키우기 위해 모바일 트렌드 분석을 시작했습니다.

모바일앱 사진 카테고리 포지셔닝 맵

모바일앱 사진 카테고리 포지셔닝 맵

2007년을 시작으로 스마트폰 보급 이후 현재까지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기능으로 사진촬영이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는 사진촬영 어플로만 몇만개 이상을 차지하며 소비자들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해외에서는 이미 2010년부터 개발에 착수한 반면 국내 디지털 업계에서는 2년이나 늦게 시작을 했습니다. 늦게 시작한 만큼 무엇인가 더 새롭고 뛰어난 기술로 국내, 해외 소비자와의 접점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는데요. 디지털 생태계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우리들은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고민하며 준비했습니다.

사진카테고리에 있는 수많은 앱들 가운데 다운로드수와 사람들의 평점을 기준으로 대략 20여가지 사진관련 앱들을 찾아 봤습니다. 국내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90%를 넘는다는것을 근거로 마케팅 측면에서 바라봐야하는 별4개 이상의 평점(Google Play 기준)을 받은 20여가지 주요 앱들로 분석을 해 봤습니다.

어떤분야 어떤 주제의 포지셔닝 맵을 작성하든지 반드시 기준이 필요한데요. 저는 이 부분을 작성함에 있어 4가지 기준을 설정했습니다. 상단은 전문가들이 사용할만한 필터와 옵션들이 포함되어 있는 앱들, 하단은 카메라에 부가 기능인 스티커와 필터 중심에 재미요소를 접목시킨 앱들, 우측은 네이티브 앱에 한정되지 않고 소셜 네트웍과 연동되어 확장 가능한 앱들, 좌측은 사진 촬영 후에 보정을 위한 기능과 옵션이 있는 앱들로 나눠봤습니다. 그리고 그에 맞춰 4가지 확장 가능영역을 설정했는데요. 우측상단에 사진 기능에 다른 미디어를 접목 시킬 수 있는 가능영역, 우측하단에 공유 채널의 다양화를 통해 이슈메이킹을 할 수 있는 영역, 좌측상단에는 새로운 기능을 다운로드 함으로 사진 기능 내에서 확장가능한 영역, 좌측 하단에는 비전문가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UI 영역으로 구분을 했습니다.

또한 붉은색 글씨로 표시된 앱들은 앞으로 새로운 이슈로 주목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앱을 대략 5가지 정도 선별을 했으며, 노란색은 마케팅 관점에서 확인해야만 하는 주요 앱들로 선별했습니다. 녹색으로 표시된 영역은 현재 많은 앱들이 존재하지는 않지만 앞으로 확장 가능한 영역으로 이 방향에 대해 비즈니스 창출을 염두해 두고 살펴봐야 하는 분야입니다.

Smartphone-Camera-Apps-Category_wordpress1
Smartphone-Camera-Apps-Category_wordpress2

모바일분야 앱개발 회사들과 스타텁들 그리고 디지털 업계 대기업들은 앞으로 어떤 방향의 앱들을 개발해야 하는 것일까요? 사진 카테고리 안에서도 같은 기능, 같은 스타일, 같은 컨셉의 앱들이 계속 쏟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는 더 이상 같은 앱을 원하지 않습니다. 기존의 것들과 다른 독특함이 묻어 있어야 합니다.

사진 전문가들은 자신들의 DSLR로 촬영을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촬영은 거의 하지 않습니다만 항상 휴대 할 수 없기 때문에 사진작가들도 자신에게 맞는 앱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 부분을 충족시켜 주면 어떨까요? 대부분 쉬운 UI로 제작되어 있는 앱들은 다양한 옵션이 없습니다. 기존에 단순한 필터 기능을 적용함으로 사진의 느낌을 바꿔주는것이 전부 입니다. 반면 전문가들을 위한 사진 보정 기능이 앞으로 더 개발할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갤럭시 S4에 기본 기능으로 사진을 촬영하면서 사운드도 함께 녹음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단순히 사진 촬영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다른 미디어 특징을 접목 시킴으로 확장성을 고려해 볼 수도 있을것입니다. 스마트폰에 새로운 기능들과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앱들이 담을 수 있는 옵션도 확장될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등장한 Blux Camera Pro를 살펴보면 Advance Preset 기능이 있습니다. 카메라로 현재 상황(국가, 날짜, 시간, 온도, 광량, ISO, 셔터 스피드, 광량, 일출, 일몰을 분석)을 파악해서 어떤 Preset이 최적화 되는지 추천해주는 기능입니다. 단순 사진 촬영이 아니라 최적화 기능을 통해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환경을 제공합니다.

Cameran은 일본에서 잘 알려진 사진작가 Mika Ninagawa의 작품 사진 어플로 작가의 스타일을 월페이퍼와 탬플릿으로 제공하고 있어, 사진 촐영후 합성해 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앞으로 전문가들의 이름을 걸고 그들만의 스타일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앱들이 개발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최근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Path는 독특한 UI이로 좋은 첫인상을 주었으며, 다른 SNS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포스퀘어 등과 연동하며 사진, 스테이터스, 체크인을 가져와 확장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Nike+ Running과 Nike+ FuelBand와 같은 서드파티 제품군과도 연동이 되는것을 볼 수 있는데요. 앞으로 스마트폰 외 다른 인터넷 제품군과의 연동도 함께 생각해 볼 부분입니다. 전략적인 부분에 있어 새로움을 추구하면서 다른 분야와 접목 시킬 수 있는 부분으로 아이디어를 내고 개발을 한다면 홍수같이 쏟아지는 같은 기능의 앱들과는 확연한 차이로 시장을 선점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관 컨텐츠]
* 모바일 비즈니스를 시작 하십니까? 잭 스페로우가 되십시요! “Mobile Business Landscape”
* 마케팅 관점에서 바라보는 모바일앱 ‘동영상’ 5가지 카테고리와 최신동향
* 모바일 컨텐츠 카테고리의 파괴, 융합과 통합 그리고 변화, Mobile Contents 4.0시대 기업들이 가야 할 방향과 준비해야 할 부분들

한승재 Digital Innovation Group, M&C @ SK Planet
Artcoon’s Facebook | Twitter | Google+ | YouTube | Linkedin | Blog | Artcoon@sk.com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