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ticon #23 ✜ 모바일 연동 전세계 23가지 개인화, 폐쇄형 소셜네트웍 살펴보기 Private & Closed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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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등 기존 SNS의 성장과 함께, 사람들간의 관계가 점차 복잡해지면서 사용자들의 SNS 피로도가 점차 쌓이는 상황이고, 양적인 인맥 확장이 중심이었던 개방형 SNS에서 벗어나 인맥과 정보를 선택·활용하고 가까운 사람들과 소통하려는 폐쇄형 SNS가 업계의 새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는 기사를 최근 3~4개월 전부터 여러 소식통을 통해 듣고 계실텐데요. 현재 이미 많은 분들이 이런 종류의 앱들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불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트렌드가 주는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Enneagram Dinner Party Cart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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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화 및 폐쇄형 SNS로 사람들이 이동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기사들을 보면서 “과연 소셜 피로도 때문에 그런것일까?”란 생각을 해봤습니다. 그리고 내린 결론은 일부분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과대포장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주변 사람들에게는 나타나지 않는 현상인데 오히려 뉴스와 기사들을 통해 반복되다보니 마치 이 이야기가 전체의 이야기인것처럼 느껴지게 만든것입니다. 저는 이런것들 보다는 근본적인 부분에 대해 생각을 해야 한다는 의견인데요. 그것은 사람의 성향에 따른 소셜 관계 설정법이 다르기 때문이 아닐까란 생각을 해 봤습니다. 다시 말해 사교적이며 외향성을 가진 사람들은 개방형 SNS에서도 같은 성향을 보이는 반면, 내성적인 성향의 안정형들은 오히려 깊은 관계 지향적 폐쇄형 SNS를 편안하게 생각한다는 결론을 주변사람들을 살펴보며 얻었습니다. 그러니까 사람마다 자신에게 맞는 소셜 서비스가 존재한다는 것이고 자기 스타일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해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페이스북은 폐쇄형의 탈을 쓴 극도의 개방형 SNS입니다. 자신의 지인들만 사용하는것처럼 느껴지게 하지만 귀찮도록 추천하는 건너건너의 사람들, 그것에 더해 처음 페이스북을 시작할때 알림 기능을 하나하나 꺼야 하는 불편함과 스펨메일처럼 들어오는 페이스북 메일들을 받으며 적지 않은 스트레스를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자체 수익사업을 위해 더 많은 관계와 인연을 맺도록 하는게 그들의 목표인 것입니다. 개방된 관계 지향성을 갖고 있는 외국 사람들과는 달리 한국인들에게는 자기 방어적인 단계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과거 한국사에서도 쉽게 개방하지 않는 모습들이 존재하듯 보이지 않는 민족성이라고 할까요? 모르는 사람과 쉽게 친해질 수 있는 사람들은 외향적 성향을 지닌 외국 사람들, 그리고 그들의 습관과 문화를 이해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시간을 투자해 폐쇄형 서비스들을 살펴 본 결과, 해외에서 2010년 11월에 Path라는 서비스가 먼저 시작했지만 오히려 한국에서 관련 앱들이 더 확장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표적인 것들로 국내에서 10개, 해외에서 13개 정도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해외가 더 많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총 개발되는 앱의 수를 감안해 볼때 오히려 국내에서 더 활발하게 움직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처음 국내에 소셜부흥을 이끌었던 싸이월드가 폐쇄형 SNS였다는것을 감안하면 한국형 소셜서비스에 대한 움직임이 지금 일어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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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인화 및 폐쇄형 SNS의 전반적인 트렌드와 주요 사항은 무엇인가?

포지셔닝맵에서 보여지듯 세로축에서는 사용자의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공간으로 사용하는 사람부터 커플, 친구, 가족, 선생님, 학생들, 지인, 심지어는 이웃주민까지 사람이 만날 수 있는 모든 관계를 순차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가로축으로는 특정 기능의 버티컬 형식을 취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메세지 중심과 사진영상 중심으로 나눴습니다.
[1인 소셜네트웍] 나만을 위한 공간, 아이들의 추억을 담는 공간, 외부에 알리기 보다는 내 삶의 기록을 남기고 싶은 사람들
[2인 소셜네트웍] 커플 & 연인들, 가까운 단짝 친구, 둘만의 공간이 필요한 가족, 감성 중심의 인터페이스가 중요한 시점
[3인이상 소셜네트웍] 친가, 외가, 처가, 시가를 포함한 가족들, 학부모와 선생님, 선생님과 학생들, 이웃주민들간의 관계 설정
[관계중심 소셜네트웍] 가까운 사람과 지인들, 관심사 같은 사람들, 모임과 행사를 위한 서비스 중심

2010년 3월에 Pinterest를 처음 보고, 그해 11월에 Path가 런칭되면서 같은 폴더에 넣어 살펴보았던 기억이 있는데요. 저의 첫느낌은 핀터레스트 짝퉁 같은 아이콘 디자인으로인해 사용할때 마다 다른 아이콘을 눌러 다시 껐던 기억이 있습니다. 쌍둥이 자매같은 느낌의 앱아이콘, 하지만 실행한 후에는 원형 UI가 눈낄을 끌었습니다. 현재 안드로이드 돌핀브라우저에서도 같은 형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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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개 서비스들 가운데, * 디자인 측면에서는 두가지를 꼽는다면 ‘WITH‘와 ‘Daybe‘가 되겠습니다. 유럽스타일의 색감과 적절한 사진활용, 그리고 ios7의 그래픽 요소의 색감을 담고 있는 아이콘들이 전체적인 통일감속에 최적화가 되어 있는 느낌입니다. * 독창성으로는 ‘Avocado‘와 ‘couple‘을 꼽을 수 있는데요. 두 사람간에 교감(연애를 하고 싶게 만드는 요소?)을 나타내는 키스, 포옹, 엄지 손가락 인터렉션은 연인들로 하여금 느끼고 싶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 글로벌하게 주목받고 있는 서비스로는 복잡한 알고리즘을 활용한 ‘Everyme‘가 되겠습니다. 디자인으로도 손색이 없고 시스템적으로 다른 것들과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또한 호감을 갖게 만드는 PR영상물은 다른 앱들과 확연한 차이를 느끼게 해 줍니다. 국내 앱 개발시 참고할만 합니다. * 차별성으로는 다른 경쟁자를 두고 있지 않은 ‘nextdoor‘ 국내에서 꼭필요하지만 실현 가능할까 의문이 드는 서비스로 이웃 주민과 소통하며 고민과 궁금증을 나누고 서로 안전하게 지켜주는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층간소음으로 문제가 많았던 국내에 이런것을 접목 시킬 수 있을까요? * 실용성 측면에서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edmodo‘가 되겠습니다. 프로젝트와 학습 목표에 따른 학생들의 반응을 살펴 볼 수 있는, 앞으로 디지털 시대에 모든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장 최근에 주목을 끌고 있는 Daybe는 싸이월드를 개발한 SK Communications에서 만들었는데요. 단순하고 깔끔한 UI와 유럽의 미술관에서 구입한 듯한 미니수첩에 적는 느낌을 주고 있어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것으로 기대 합니다. 안드로이드에서도 아이폰의 느낌을 낼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 표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 더 이상 새로움이 없고 오히려 헷갈리게 만드는 뉴스피드와 서비스들에 불만이 생기고 있으며 디자인 역시 90년대 윈도우의 느낌을 간직하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과연 글로벌한 트렌드의 변화가 있을지 국내에서만 큰 변화가 있을지 주목해 봐야 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시간 되실때 하나씩 다운받아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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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업들은 이런 움직임에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현재 Path의 Active user가 줄어들고 있다는 보고가 있는데요. 이런 서비스를 개발하는 입장에서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며, 폐쇄형 SNS 속에 각 기업들은 어떻게 마케팅을 펼쳐야 할까 큰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이런 상상을 해 봤습니다. 누구나 오프라인상에 최소 4~5개 이상의 모임에 가입되어 있을 것입니다.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 동창회, 소속 협회, 비영리 단체, 친한 친구들, 특별 관리 그룹, 소셜 클럽, 축구회, 동호회, 팬클럽, 각 분야별 협회 등등.

개방형에서는 다양하고 얕은 관계 중심이라면 폐쇄형은 좁고 깊은 관계형성을 중점으로 두기 때문에 벙개나 미팅과 같은 오프라인 모임을 자주 갖게 될 것입니다. 그럴때 필요한 기능(알림, 켈린더, 메세지, 채팅, 투표)들은 이미 준비되어 있습니다만 몇가지 추가해서 편리함을 더한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모임 장소에 대해 지역이 결정되면 그 주변 식당 검색이 가능하고 4가지 선별된 음식점을 투표할때 옆에 가게에서 제공하는 쿠폰이 함께 보인다던가, 기프티콘과 같은 선물형 쿠폰을 누군가 모임에 제공한다던가, 불규칙한 모임에서는 더치페이 형식의 선불형 회비 납부 기능이 추가 된다면 모임을 주도하는 입장에서 독려해서 사용하게 되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 봅니다. 삶에 편리함을 제공하거나 유익을 주는 서비스가 아니라면, 여러개중에 차별화 되지 않은 개성없는 앱이라면 처음에는 사람들이 사용한다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며 액티브 유저가 줄어드는 서비스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엉뚱한 생각이기는 합니다만 뇌과학과 인지과학이 모든 산업 전반에 걸쳐 연구 대상이라고 몇년전에 소개되었던것을 생각하면 소셜네트웍 서비스를 개발하는 곳에서도 심리학과 인간 관계 유형을 파악해 접근해야 하는 부분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직까지 이런 분야에 대한 연구를 했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지 못했지만 표본조사를 통해 연구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기타 소셜네트웍 서비스들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의 사용성과 성향을 파악해 본다면 재미있는 결과, 또 다른 형식의 플랫폼이 등장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관련 분야에서 시도해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 참고로 심리유형과 성격진단 프로그램 관련 3가지 간략하게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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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0~1975년에 걸쳐 계발된 MBTI]

각 개인이 외부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인식기능), 자신이 수집한 정보에 근거해서 행동을 위한 결정을 내리는데(판단기능) 있어서 각 개인이 선호하는 방법이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입니다. 융의 심리유형론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여, 실생활에 적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MBTI에서는 인식과정을 감각(S: Sensing)과 직관(N: iNtuition)으로 구분하여 사물, 사람, 사건, 생각들을 인식하게 될 때 나타나는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며, 판단과정은 사고(T: Thinking)와 감정(F: Feeling)으로 구분하여 우리가 인식한 바에 의거해서 결론을 이끌어 내는 방법들 간의 차이점을 알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을 사용할 때 어떤 태도를 취하는가에 따라 외향(E: Extraversion)과 내향(I: Introversion) 및 판단(J: Judging)과 인식(P: Perceiving)으로 구분하여 심리적으로 흐르는 에너지의 방향 및 생활양식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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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원전 400년경 히포크라테스에 의해 계발된 DISC]

사람의 성격과 행동에 대해 분석하는 하나의 도구로 MBTI보다 측정이 간편하고 결과 해석이 쉬운 행동 유형 검사이며, 진단하는 검사자의 환경에서 가지게 되는 인간의 행동 유형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어떠한 상황 속에서 자신이 편하게 생각하는 방향으로 행동하게 되는데, 이러한 것을 행동패턴, 행동 스타일이라고합니다. 이때의 사람 행동 유형에는 주도형(D), 사교형(I), 안정형(S), 신중형(C) 이렇게 네 가지로 나뉩니다. https://www.uniquelyyou.com/disc.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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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천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인간의 9가지 심리유형 에니어 그램]

위의 두가지 성격 진단 유형과 다른 점은 하나의 유형으로 분석하지 않고 모든 유형에 가능성을 열어놓되 많이 가지고 있는 기질 순으로 나열해 자신을 분석한다. 1.원리원칙형 2.도우미형 3.성취형 4.낭만적 개성주의형 5.지적 탐구형 6.안전지향 충직형 7.낙천적 열정형 8.도전형 9.화합추구 평온형
* 에니어 그램 설문지 홈페이지 http://www.anylover.com/html/test.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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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승재 Digital Innovation Group, M&C @ SK Pl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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