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ticon #25 ✜ D-spark (Season2) 똑똑하고 기특한 모바일 센서(Mobile Sensors)의 세계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02

우리의 삶 속에서 점점 더 활용이 많아지며 하루하루 더 가까워지고 있는 다양한 테크놀러지의 모습과 그 의미를 살펴보기 위해 Season2를 마련했습니다. 먼저 영상을 하나 보실텐데요. 앞으로 우리의 삶에서 보여질 다양한 기술들이 이 Microsoft’s Future Vision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04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할수록,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더 잘 이해할수록 더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총 5회로 준비했습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05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06

Season 1에서도 말씀드린것 처럼 Insight x Creativity x Technology 의 조합으로 New Marketing Value Creation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08

첫번째 세션으로 “똑똑하고 기특한 모바일 센서의 세계”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09

크게 세가지 내용으로 ‘스마트폰 대중화와 모바일 센서의 진화’, ‘다양한 센서를 활용한 사례’, ‘Internet of Things와 새로운 가능성’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10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11

1988년 망치폰으로 시작해서 2013년 스마트 폰까지 25년의 역사가 흘렀습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12

글로벌 시장 기준으로 한사람의 하루 평균 미디어 사용시간은 7시간이고, 그중에 모바일 사용 시간은 대략 2시간 정도 된다고 합니다.

위의 25년 역사 한장의 이미지를 동영상으로 보실 수 있는 영상이 있습니다. The Mobile Economy 2013 영상인데요. 1970년대부터 현재까지 그 해 가장 이슈가 되었던 이미지 한장과 함께 년도가 지나면서 어떤 흐름으로 왔는지 간략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14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15

가장 최근에 출시된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폰안에 대략 14개의 센서가 들어있는데요. 이 센서들을 통해 스마트폰을 더욱 스마트하게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기능의 어플리케이션으로 활용함으로 해서 실생활에 편리함을 더해 줍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16

각종 첨단 센서로 스마트폰이 오감을 느끼기 시작하면서 스마트폰이 차세대 센서 기술의 총 집합체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된 폰에는 주변 환경의 온도와 습도를 파악하는 온·습도 센서, 현재 위치의 기압을 파악하는 기압센서 등 환경센서가 새롭게 등장하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전망입니다.

이렇한 모바일 시장의 변화와 함께 스마트 미디어의 고유한 기능을 구현하는 센서 기술은 브랜드 마케팅 분야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는 수단이 될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관심을 갖고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17

작년과 제작년에 깐느에서 수상한 작품들을 중심으로 각 브랜드들이 모바일 센서 기술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18

첫번째 사례는 SKT의 ‘눝’입니다.

첫번째 Key point는 센서를 통해 사람의 신체가 움직인 값을 측정하는 방법인데요. 모션센서(자이로스코프, 가속도)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으로 사람의 움직임을 측정해 활용하는 아이디어에 접목 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등에 올려 놓고 팔굽혀 펴기를 몇번 했는가를 측정해서 소비자에게 무엇을 제공한다라는 형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20

스웨덴 SAS 여행사에서 제작한 타블렛 메거진입니다. 자신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나라별 여행지와 그곳까지의 거리를 표시함으로 소비자들에게 복잡한 정보를 간단하게 전달하고 있으며 클릭을 해서 바로 표를 구입할 수 있도록 배려를 했습니다.

두번째 Key point는 스마트 미디어 제품의 위치와 방향전환을 통해 재미 요소를 전달한다는 컨셉인데요. 제품 안에서 보여지는 그래픽이 센서와 만나 들고 있는 위치와 방향에 따라 변하는 방식입니다. 여행 또는 아웃도어 스포츠 관련 분야에서 아이디어를 내고 응용해 볼 수 있는 기술입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22

The Australian Defence Force에서 의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 모바일과 연동시켜 제작한 인터렉티브 포스터입니다.

세번째 Key point는 스마트폰을 포스터라는 다른 매체와 연결했다는 점에서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는 기능인데요. 그동안에는 QR코드 인식을 통해 링크 된 하나의 요소만 불러왔다면 이제는 센서를 활용 준비된 여러 종류의 컨텐츠를 다양한 방식으로 보여 줄 수 있어 의료 교육 등의 분야에서 응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사실 이렇한 방식은 자동차 업계에서 앱을 제작하고 자동차를 비추었을때 내부, 외부 디자인 및 기능들을 설명하고 보여주는 방식으로 많이 활용하던 기능이었는데 다른 분야에서도 신선한 아이디어와 스토리를 만들고 컨텐츠만 준비 된다면 활용도가 많은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24

유럽 스톡홀롬시에서 젊은이들에게 점차 늘어나는 성병과 미혼모를 줄이기 위해 콘돔 사용을 장려하는 켐페인인데요. 자세한 설명은 영상을 보시면 됩니다.

네번째 Key point는 주변 데이타를 받아 음성, 충격, 시간을 측정하는 기술인데요. 센서가 수신기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 동물, 그밖의 움직임들을 감지하고 쌓이는 정보를 인풋 데이타로 활용하여 사람들에게 쉬운 비쥬얼 또는 언어로 다양하고 재미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데 활용도가 높은 기술입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26

도요타에서 만든 아이들을 위한 버츄얼 운전게임 어플입니다.

다섯번째 Key point는 내 몸과 함께 주변 사람(물체)의 위치와 방향을 전환하는 방식인데요. 스마트 제품과 사용자가 함께 움직이며 현실과 가상공간을 하나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놀이동산이나 체험할 수 있는 공간에서 활동 프로그램을 만들어 활용 가능한 기술입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28

저렴한 비용으로 유럽에서 혼자 Tram을 타고 여행할때 무료로 다양한 관광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앱입니다.

여섯번째 Key point는 내가 이동하며 주변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사라들이 많이 모이는 지역에 필요한 정보를 전달할때 프린트 매체가 아닌 디지털 매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방문지를 소개하는 여행사, 전시장, 뮤지엄 기타 티맵에서 활용 가능한 아이디어 입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30

러시아에서 무단 주차를 막기위해 같은 지역주민에게 불편함이 무엇인지 함께 느끼게 해주고 주변에 알릴 수 밖에 없도록 소셜 쉐어 기능을 더해 재밌게 만든 켐페인입니다.

일곱번째 Key point는 내가 있는 지역을 기반으로 다양한 정보 공유할 수 있는 기능으로 살펴 볼 수 있는데요. 위치 기반의 서비스들은 많이 활용하고 있고, 내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사람들과 공감할 수 있는 정보를 나누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서울시, 테마파크, 티맵 등에서 참고 가능한 케이스 입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32

싱가폴 Red Cross에서 사고 발생시 응급환자에게 빠른 조취를 취하기 위해 12,000명의 응급처치 의사에게 도움 요청 신호를 보낼 수 있도록 제작된 앱입니다.

여덟번째 Key point는 현재 위치를 알리며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는 기능인데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거나 주변의 도움이 필요할때 유용하게 활용되는 앱으로 119 또는 재난 구조 요청을 위한 생명보험, 병원에 제안 할 수 있는 아이디어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34

이번 영상은 센서를 활용한 예는 아니지만 살펴보려고 합니다. 도요타 Outdoor RAV4 웹사이트를 적극 홍보하기 위해 오프라인과 연계한 켐페인입니다.

9번째 Key point는 가상을 현실로 현실을 가상공간으로 바꾸는 컨셉인데요. VR, AR과 같은 컨셉으로 몇년간 많은 활용을 했는데 이제는 가상의 온라인 공간을 오프라인과 연계하고자 하는 아이디어가 많이 나오고 있어 스포츠 및 아웃도어 관련 업계에서 활용해 볼 수 있는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36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37

이상 9개의 사례를 살펴 보셨는데요. 한페이지로 요약하면 이렇게 표시를 해 볼 수 있습니다. 브레인 스토밍을 할때 이 한장을 펼쳐 놓고 아이디어와 스토리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조금 더 쉽게 진행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38

이런 사례를 왜 살펴보아야 하는가 질문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제 개인적으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때 8가지 정도로 접근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1. 기존의 광고 제작시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노트에 적어 활용하는 방식, 2. 기존의 경쟁사 분석을 통해 비슷하게 따라하는 아이디어 도출 방식, 3. 해외 다른 사례 분석을 통한 그것과 비슷한 코스프레 방식, 4. 다양한 문제점에서 시작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크리에이터 방식, 5. 시장조사를 통해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안정적 맞춤 아이디어 발상법, 6. 전혀 다른 분야의 사람들과 재미 놀이를 통해 우연히 발견하는 거저먹기 발상법, 7. 새로운 기술 이해를 바탕으로 한 구글러식 아이디어 발상법, 8. 미래 트랜드 분석을 통한 거시적인 접근법 등으로 나눠 볼 수 있는데요. 7번째 아이디어 발상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기술을 알고 이해할때 새로운 가능성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39

디즈니에서 다양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 사례 역시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Technology를 먼저 이해할때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처럼 기술을 이해하기 위한 사례라고 보시면 됩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41

골전도 기술을 이용한 Disney 촉각을 이용한 마이크인데요. 자신이 하는 말이 남들에게는 들리지 않는 고전압 저전류의 신호로 변환되면서 손가락을 통해 상대방에게 전달되는 방식입니다. 아마도 디즈니에서 아이들의 상상력을 높이는 방식으로 제작물을 만들어 내지 않을까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주파수 용량 감지 센서(SFCS, Swept Frequency Capacitive Sensing)를 활용한 3D Features Touch Surfaces입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43

평면의 스크린은 유리로 되어 있어 아무른 감촉을 느끼지 못합니다. 그것을 전류의 강약 조절을 통해 표면의 질감을 나타내는 방식인데요. 스크린을 만질때 마치 실제 물체를 만지는것과 같은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놀라운것은 이 기술이 한정된 이미지가 아닌 사진 이미지, 3D 모델링, 동영상 및 실제 앞에 보이는 장면을 보고 있으면서 바로 촉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입니다. 만약 장애인들에게 이 스크린을 준다면 걸어다니면서 손으로 앞을 볼 수 있는 시도도 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분들에게 영화를 보여줄 수 있는 날도 멀지 않은것 같습니다.

디즈니의 또다른 시도입니다. 모든사물에는 전류와 같은 자기만의 파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식물에게서 발생하는 파장을 이용해 그들의 보이스를 만들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배경음악으로 들리는 바이올린 같은 연주가 실제 사운드로 변환한 소리라고 하는데요. 식물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소에서 목소리를 뽑아 새로운 시도를 해 볼 수 있는 재미있는 프로젝트 입니다.

오감센서 가운데 후각은 가장 진도가 늦은 분야일텐데요. 아무래도 기술적인 부분이 실생활에 응용하기 쉽지 않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항상 그렇듯 요상한 제품이 일본에서 나왔습니다. 접근 방식이 판매를 촉진하지 않는 부분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앞으로의 가능성은 희박해 보이지만 한번 쯤 맡아 보고 싶은 후각 센서 사례입니다.

오감 가운데 시각 분야는 앞으로 상상을 초월하는 기술의 등장과 함께 새로운 제품들이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이 영상은 지난번 드링크를 통해 보여드린 영상으로 학생들의 졸업 작품입니다.

시각 분야에 가장 최신 기술로 관심을 끌고 있는 프로젝트 입니다. 펜타곤의 의뢰로 아이옵틱 시스템에서 개발하고 있는 바이오닉 컨텍렌즈입니다. 계속 진화하고 있어 8픽셀의 해상도를 구현 한다고 하는데 한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48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49

오감센서는 인간이 느끼는데 가장 기본적인 인식 기능이면서 모바일과 같은 미디어와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살펴 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소비자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에게 교육적인 경험을, 장애인에게는 새로운 세상을, 실버세대에게는 또 다른 가능성을, 모든 사람에게 편리함을 제공할 분야로 여러분들도 계속 관심을 갖고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50

이번 자료를 준비하면서 놀라운 능력자 센서들을 발견했는데요. 그중에 첫번째는 확장형 인터페이스 입니다. 앱과 함께 케이스에도 센서가 달려 있어 서로 연동이 되기 때문에 모바일 크기, 위치와 상관없이 다양한 방식으로 접목 시킬 수 있습니다. 멀티센싱 기술을 보유한 Neonode 소개 영상입니다.

스마트폰이 너무 작아 사용하지 못했던 앱들이 앞으로 큰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게임분야가 가장 큰 부분이 되겠고, 음악을 연주하는 드럼이나 기타 그 외 다른 악기와 관련된 앱들이 활성화 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지난번에 3D 프린터가 몰고 올 변화에 대해 (기업들이 3차 산업혁명의 아이콘 3D 프린터를 꼭 구입해야 하는 이유)라는 컨텐츠에서 말씀드린적이 있습니다. 그 내용 가운데 3D 프린터로 인해 예상되는 시장환경이라는 도표를 그려 설명을 드린 부분이 있는데요. 중심에 스마트 제품군이 위치하게 될 것이라고 역설한바 있습니다. 그것을 더욱 빠르게 발전시킨 스마트 미디어용 프린터 스케너가 퀵스타터를 통해 준비되고 있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3D 스케너가 고가라 쉽게 구입할 수 없는 품목이었는데요. 이제는 모바일에 새로운 장비를 장착시켜 누구나 저렴한 가격에 쉽게 편리하게 사용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54

두개의 렌즈를 통해 앞 40cm에서부터 최대 3.5m까지의 거리를 계산에 물체를 수치화하여 데이타 값을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형식의 버츄얼 게임이나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는 센싱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더 놀라운 소식이 4일전에 있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크라우드 소프트웨어 연동 “기존 스마트폰과 태블릿 카메라로 촬영한 2D 이미지를 3D로 변환하는 기술을 개발했다는 보도“를 보신분들 계실것입니다. 이렇듯 능력자 센서들의 등장은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MYO 역시 지난번 컨텐츠에서 설명드렸는데요. 사람의 근육의 움직임을 인식해 화면속의 UI, 영상 촬영, 제품 컨트롤, 새로운 IOT의 컨트롤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센싱 기술입니다.

능력자 센서 가운데 절대 빠질 수 없는 분야가 바로 사람의 뇌파를 측정해 활용하는 기술일 것입니다. Mindwave를 이용 Puzzlebox에서 Orbit Helicopter를 내놨습니다. 집에서 헬리콥터 조정하다 날개를 몇번 부러뜨린 경험이 있는 분들은 꼭 구입하고 싶은 품목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근육의 움직임을 인식하는것보다 얼만큼의 정확도가 있을지는 모르지만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는 UX분야라 생각합니다. 모든 사물을 생각만으로 조절한다면 UI가 필요 없는 시점이 올 수도 있지 않을까요?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58

글로벌 업계에서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센서 기술을 활용한 사례가 계속 늘어날 전망입니다. 그리고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크리에이티브한 접근이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59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60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61

Businessinsider에서 리서치 기관별 Wearable Device 연간 판매량 예측 수치를 발표 했는데요. 예상치 이긴 합니다만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제가 살펴본 것만 50여가지가 되니 앞으로 어떤 분야 어떤 형태로 등장하게 될지 뒤쪽 내용을 보시면 예상해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62

IOT 또는 Wearable Devices라는 이름으로 우리들 주변에 하나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시작은 스마트폰으로 시작해서 새로운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기존의 가전 제품에서 생활용품까지 앞으로 센서기술을 접목시켜 모든 사물이 서로 연결이 될 것입니다. 그에 더해 사람들의 식생활에도 환경적인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센서를 활용한 놀이기구의 변화입니다. 스페로 2.0 버전이 등장하면서 30여개의 앱이 출시 되었습니다. 립모션이 하나의 플랫폼을 형성하듯 하나의 놀이기구 제품의 등장으로 새로운 플랫폼으로 확장되는 트랜드를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습니다.

스페로와 같은 사이즈 같은 형태지만 사용하는 곳은 전혀 다른 경찰관 군경 소방관들과 함께 위험지대에서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될 수 있다는 예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혹시 허리디스크가 있습니까? 이 제품을 통해 자세 교정과 습관을 바꿔보시면 어떨까요?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66

스마트 안경하면 구글글래스가 떠오르실텐데요. 안경 분야도 많은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하나 Recon Jet 한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68

사람과 스포츠를 연상하면 빠질 수 없는 부분이 헬멧입니다. 스마트 헬멧입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70

머리에 쓰는 스마트한 제품이 있다면 발에도 스마트한 제품이 있습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72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73

아직은 컨셉제품이긴 하지만 악기 연주하는 부분도 사람에게 큰 매력을 주는 영역입니다. 스마트 기타 연주기가 앞으로 상용화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거기에 사용된 센서는 립모션 센서와 MYO 근육센서를 접목시켜 활용한다고 하네요.

스마트 반지 가장 작은 IOT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반지에 대한 연구도 여러 회사에서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75

각각 다른 스타일과 방식의 웨어러블 제품들을 살펴 보셨는데요. 이 제품들을 구입하는 첫번째 목적은 센서 기술을 활용 다양한 편의성과 정보를 제공하는 차원에서 자신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구입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두번째 구입 목적은 앞으로 패션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 구입할 것입니다.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시계를 차는 사람들이 줄어들었습니다. 필요가 없기 때문인데요. 그래도 시계를 차는 사람들은 왜 구입하는 것일까요? 다양한 이유가 있겠습니다만 패션의 한 아이템으로 생각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76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IOT 제품들이 계속 늘어나고 같은 분야에 수많은 제품들이 쏟아진다면 가장 중요한 선택의 기준은 디자인이 될 것입니다. 제품 디자이너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주어진 셈입니다.

현재 디지털 업계 많은 화두가 되고 있는 NFC 그것을 반지와 접목시켰습니다. 반지를 이용해 문을 잠그고 핸드폰의 롹을 해제하고 자신의 정보를 관리하는 중요한 아이템으로 활용하게 되는데요. 개인 보완이 중요해지면서 보안카드보다 안전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78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79

건강과 스포츠 관련 앱들은 앞으로 계속 늘어날 전망입니다. 그와 함께 스포츠 밴드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도는 지속되고 있는데요.

Fitbit 두번째 버전 Fitbit Force 입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81

스포츠 밴드의 대표성을 띄고 있는 이 밴드는 다른 제품들과 비슷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만보기 기능과 내가 다닌 거리와 시간을 측정하고 그에 따른 칼로리 소모를 알려주며 수면시간과 나의 신체리듬을 체크해주는 나만의 건강관리 비서 입니다.

건강상태와 몸무게의 변화는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하는데요. 가정에 하나 구입해 두면서 한가족의 건강을 모두 체크할 수 있다면 하나쯤 구입하지 않을까요? 거기에 더해 실내 공기를 측정해 환기를 알려 준다면… 저는 구입할 것 같습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83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84

나이키 퓨얼 밴드는 SE 버전을 내놓은 가운데 나이키는 개인의 액티비티 트래커라고 한다면 아디다스는 처음부터 개인 보다는 스포츠 팀에게 촛점이 맞춰져 있어 팀의 전력을 분석하는데 탁월한 기능들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개인 스포츠맨들에게도 포커싱을 하기 위해 스마트 워치를 내놓았는데요. 디자인만 봐서는 여성들이 구입할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여성들 컨셉으로 제작된 스포츠 밴드가 있어 소개합니다.

스포츠 가운데 유럽에서 빠질 수 없는 분야가 바로 수영입니다. 스페인의 경우에는 집집마다 수영장이 기본적으로 딸려 있으며 연립이라고 해도 동마다 공동 수영장이 있습니다. 독일의 경우에도 아이들의 학교마다 수영장이 있어 필수 과목이 되는데요. 수영할때 필요한 스마트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스트레스 관리를 해 주는 제품입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88

가장 Elegant한 제품으로는 샤인이 빠질 수 없죠.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90

액티비티 트래커 기능과 컨트롤러 기능이 복합된 제품도 등장했습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92

시간과 지면 관계상 이렇게 정리해 봤습니다. 제목만 검색을 하셔도 다양한 정보를 얻으 실 수 있습니다. 밴드형 스마트 액티비티 트레커 입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93

밴드 외 제품들입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94

스마트 와치 제품군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95

헬스케어 제품군들입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96

웨어러블 디바이스입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97

위의 50여개 제품들을 살펴본 결과 대략 15가지 UX 사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 부분만 정리해도 하나의 컨텐츠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다음번에 살펴 보는것으로 하고 어느 위치에 어떻게 착용하는지 이미지로만 확인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98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크게 Companion Device, Stand-alone Device, Future Wearable 세가지로 구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들이 쏟아지는 영역이 Companion 제품군들입니다. 스마트폰과 함께 연동이 되며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는 생활기반 기술 베이스의 제품들입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099

검색을 해 보니 Wearable Technology에 대해 이렇게 정리해 놓은 자료가 있었습니다. 그 해 이슈가 된 제품들이 나열되어 있는데요. 진행되어온 과정 말고는 중요 포인트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100

하지만 50여가지의 제품들을 살펴보고 나니 “우리가 왜 주목해야 하는지 이유”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말이 필요 없는, 이 한장의 이미지로 모두 표현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101

지금까지 대략 9가지 센서를 활용한 브랜드 영상과 오감을 주제로 한 센서들, 상상 그 이상의 능력을 가진 센서들 그리고 센서의 새로운 플랫폼 50여개의 IOT 제품들을 보셨습니다.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고 지나친 센싱 기술은 항상 우리 주변에 존재하고 있었으며, 지금도 계속 개발되어 새로운 제품 및 플랫폼과 함께 등장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새로운 브랜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글로벌 기업들은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가운데 이제는 국내에서도 기술의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며 광고 마케팅 분야에 적용해야 할 것입니다. 이제는 스마트폰 안 제한된 플랫폼에만 머물지 말고, Tech 기반의 Creative 날개를 달고 디지털 광고 분야에 새로운 도전과 성공사례를 만드시기 바랍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102

마지막으로 저희 Digital Innovation Group에서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현재 여러분야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들이 있습니다. 다만 공개할 수 없는 부분들 때문에 외부 공유자료에서는 삭제합니다. 혹시 새로운 마케팅 벨류 업을 원하시는 기업들과 담당자 분들은 언제든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국내 IOT 시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여러분들과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spark_Mobile Sensors_Artcoon.106

한승재 Digital Innovation Group, M&C @ SK Planet
Artcoon’s Facebook | Twitter | Google+ | YouTube | Linkedin | Blog | Artcoon@sk.com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