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ticon #36 ✜ 라이브스트리밍 방송을 계획한다면 이 부분은 꼭 준비해야 합니다!

라이브스트리밍 과거와 현재
지금부터 10여년전 제네바 모터쇼와 푸랑크푸르트 모토쇼에서 모 자동차 기업의 행사를 진행하면서 가장 긴장을 했던 시간이 있었다. 자동차 모터쇼의 꽃이며, 가장 중요한 시간인 바로 프레스 타임이다. 각 회사의 대표들이 나와 신차를 발표하는 시간인만큼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이때 만큼은 행사를 진행하는 모든 사람들이 초긴장을 한 상태에서 한 순간 한 순간을 기록하고 전송한다. 이때의 라이브 스트리밍 장비는 방송국을 옮겨놨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각 회사에서 투자하는 금액이 적지 않다. 모토쇼 한번을 진행하는데 최소 몇십억에서 몇백억을 쓰는 기업들이 이 정도 금액은 아무것도 아닌셈이다.
그때와 비교해 보면 지금은 어떨까?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주커버그가 F8 페이스북 개발자 컨퍼런스 2016에서 10년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눈길을 끌었던 제품이 있었다.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 전문 업체 Livestream에서 제작한 개인 방송용 최적화 카메라 Mevo (The First Camera to Stream to Facebook Live)란 제품이다. 1인 미디어 인터넷방송 시대는 해외 MCN을 시작으로 국내 공중파 프로그램까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시청자에게 친숙한 프로그램과 다양한 회사들이 등장해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발 늦게 시작한 페이스북이 자신들의 라이브스트림 플랫폼을 더욱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고 시장 우위 선점을 위해 둔 묘수가 바로 하드웨어 제품들이다. 페이스북 라이브를 위해서는 Mevo를, 페이스북 360VR을 위해서는 Facebook Surround 360 카메라를 준비해 플랫폼뿐만 아니라 하드웨어 부분에 있어서도 많은 준비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참고로 Surround 360 카메라는 최대 8K의 해상도, 총 17대의 카메라로 연결, 웹 기반의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360도 영상을 촬영 및 합성하는 하드웨어 제품이다. 촬영한 영상은 오큘러스 리프트나 기어 VR과 같은 VR 헤드셋과 페이스북에서 360도 영상을 플레이 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Mevo란 제품은 150도 광각렌즈를 장착했고 사람 얼굴인식이 기능하며 개별 포커스와 멀티샷 촬영 기능이 있어 한 대의 카메라로 7개 이상의 장면을 동시 촬영할 수 있다. 이 모든 컨트롤을 아이폰을 이용해 손쉽게 할 수 있다. 또한 별도의 코딩과정 없이 바로 페이스북을 통해 라이브스트리밍 송출이 가능하며, 페이스북을 통해 영상을 시청 중인 페북의 친구들과 실시간으로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다. 한 번 충전으로 1시간 연속 촬영이 가능하며, 스텐드와 부스터를 구입 장착하면 최대 10시간 가능하다. 방송국 수준의 영상 촬영이 가능한 이 제품의 무게는 고작 130g이며, 지금 설명한 모든것을 담고 있다. 현재 우리 회사에서도 이 제품을 갖고 테스트 준비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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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스트리밍 웹 플랫폼에서 모바일 앱으로
라이브스트리밍을 위한 시스템은 크게 촬영장비, 녹화장비, 입출력, 미디어 플레이어, 자막기, 멀티뷰, 프리셋, 비디오 스위쳐, 오디오 믹서, 인코딩 시스템 등등이 있으며, 어떤 장비를 쓰느냐에 따라 단계가 축소 되거나 하나로 묶이는 경우가 있다. 라이브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잘 알려진 Livestream에서 통합 방송 솔류션을 지향하는 제품들이 나오고 있으며 그밖에 웹플랫폼으로는 Ustream과 Youtube 등이 있다. Youtube의 경우 간단히 로그인만으로 프로그램 안에서 이벤트 생성과 인터넷 방송이 가능하며, 별도의 서버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RTMP 프로토콜 전송 지원 및 다양한 서버를 지원한다. 또한 최근 출시된 S7 스마트폰 기본 카메라엡에 단순한 Youtube 로그인 연동만으로 직접 촬영한 영상을 유투브 라이브 방송으로 송출 할 수 있다.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라이브 스트리밍 장비는 점점 작아지고, 사용성이 편리하며, 휴대가 간편하고, 누구나 사용하기 쉽게 발전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더 빨리 확장되고 있는 영역이 모바일 앱 시장이다. Live Video Chat을 통해 라이브스트리밍을 가장 먼저 시작한 Skype를 시작으로 Livestream.com, Justin.tv, Ustream.tv, YouNow 등등 많은 앱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최근 몇년전부터는 비디오 커뮤니티를 시작으로 라이브 기반의 비디오 소셜 네트웍 앱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Live.me와 musical.ly 같은 앱들은 단순 라이브스트리밍 기능에 추가적으로 스티커 기능, 음악 믹싱, 립싱크 등의 재미 요소를 더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일반 소비자들은 추가적인 장비 없이 항상 휴대하고 다니면서 바로 촬영, 편집, 송출할 수 있는 모바일 앱 형태를 선호하며, 전문분야의 개인방송을 시작한 사람들은 조금 더 좋은 퀄리티의 장비를 활용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기본으로 구입하는 GoPro 카메라는 라이브스트리밍 시장에 뛰어들기 위해 아이폰에서 GoPro앱과 페리스코프 앱을 연동하여 라이브스트리밍 촬영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했고, 스케이트 보딩, 서핑, 스쿠버 다이빙 등 스포츠 메니아들을 중심으로 사용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모바일앱에서 소비되는 라이브스트리밍 방송 콘텐츠의 특징으로는 스포츠 이벤트 29%, 가까운 친구들의 방송 30%, 음악 콘서트가 38%, 뉴스 41%, 재미있는 엔터테인먼트 컨텐츠가 53% 소비 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현재는 일상생활의 즐거움, 재미요소, 코믹한 내용을 즐겨 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지만, 향후 2020년까지 라이브스트리밍 광고시장을 300억달러 규모로 예상하는 조사기관의 발표자료도 있다. 그렇다면 라이브스트리밍을 활용하여 비즈니스영역에서 어떤 부분들을 준비해야 하고 어떤 것들을 만들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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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스트리밍 비즈니스 영역
작년 가을 페리스코프를 활용해 BMW M2 Live Launch 캠페인을 진행 했었다. 자동차 브랜드가 페리스코프를 활용해 라이브 방송을 한 첫 사례이며, 결과는 기대 이상이었다. (5,000 Periscope viewers, 65,000 Periscope hearts, Social followers added: 3000, 48,000 social engagements, Total Campaign Impressions: 21.6MM) 그 외 다양한 패션 브랜드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브랜드 Topshop, Ralph Lauren, Gucci, Burberry, Calvin Klein 등이 2016년 하반기에 페리스코프를 활용한 라이브쇼 계획을 발표했다. 단순한 패션쇼가 아닌 소비자들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컨텐츠, 모델들이 활동하고 생각하는 관점들을 일반 대중들과 함께 나누겠다는 계획이다.
브랜드를 제외한 라이브스트리밍 비즈니스 영역을 이야기 한다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부분은 이미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MCN 사업 영역일 것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유투버를 포함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활동하고 있는데, 이들을 팔로워 하고 있는 고객과 소비자들은 이미 녹화된 영상 보다는 좀 더 친밀도를 높일 수 있는 생방송, 살아있는 컨텐츠를 원할 것이고, 그에 따라 보여지고 들리는 부분들이 간접 광고 형태로 소비자들에게 전달될 것이다. 여기에 관심을 갖고 페이스북이 후발주자로 뛰어든 것이다. 다른 채널들이 갖고 있지 않은 기능들을 조사하고, 페이스북 맨션을 통해 테스트, 개발, 연구를 거듭한 끝에 페이스북 라이브를 런칭하게 되었다. 트위터가 인수한 페리스코프는 방송 후 24시간만 존재 하다가 없어지는 라이브 휘발성 컨텐츠인 반면 페이스북 라이브는 생방송 후 자신의 타임라인에 고정되어 삭제하지 않는한 계속 보관 할 수 있다. 또한 페리스코프는 트위터와 별개의 앱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기존 트위터 사용 고객을 끌어들이기 힘든 반면, 페이스북 라이브는 같은 플랫폼 안에서 하루 이용자수 10억명이라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앞으로 확장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데 큰 차이가 있다. 그리고 페이스북 라이브가 그 어떤 경쟁사보다 훨씬 확장 가능성이 크다고 보는 이유는 바로 다른 협력사들에게 추가적인 기능을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API를 열어줬다는 것이다. 페이스북 라이브는 15개의 개발사들과 Live Video Solutions을 개발중에 있으며, 페이스북 360 프로젝트 관련해서는 10개의 파트너사들과 협력하며 추가 Production Resources 기능을 개발하고 있는 중이다.
모바일을 비롯 다양한 소형 촬영장비들이 계속 늘어나고, 라이브스트리밍 플랫폼 역시 웹에서 모바일 중심으로 쉽고 편한 UI & UX 구조를 갖고 있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으로 만들어 졌다. 이에 더해 이미 많은 팬과 팔로워들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기본적인 준비 과정을 마쳤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담는 내용, 콘텐츠가 가장 중요하며 그 요소에 따라 단발성 이벤트냐,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비즈니스 채널로 갈 수 있느냐로 나눠지게 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위한 철저한 기획이 필요하며, 전문가의 조언과 함께 테스트 과정을 거쳐야만 시청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완성될 수 있다. 현재 우리회사에서도 클라이언트 요청으로 브랜드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기획하고 있는데 다음번 기회에 공유 할 수 있는 내용으로 준비 할 예정이다.
한가지 중요한 점은 페이스북 라이브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는 실제 실행하게 될 경우 상반된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다. 다시말해 살아있는 방송을 보고 있는 시청자들에게 진솔한 내용과 진정성 있는 모습으로 다가가는 부분은 브랜드의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 강한 호감과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면 진행하면서 나타날 수 있는 말 한마디의 실수가 브랜드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철저한 기획과 테스트 과정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라이브스트리밍 방송 기획단계는 방송 유형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는데 강연회, 대담, 워크샵, 시사회, 개막식 같은 현장중계, 온라인 시청자를 대상으로 하는 1인방송, 마리텔, 뉴스, 토크쇼, 신제품 쇼케이스, 온라인 쇼핑과 같은 스튜디오 방송, 뉴스 특파원 보도, 스포츠 경기, 시민참여 방송등과 같은 이원방송, 콘서트, 연극, 마술, 마임등과 같은 공연 방송으로 나눠진다. 추가적으로 사전홍보와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광고 매체 활용에 대한 부분도 기획부분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내용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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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스트리밍 앞으로의 전망
라이브스트리밍 방송이 주류가 되게 된 가장 큰 원인은 인터넷망의 속도와 연관이 있다. 5G 속도를 통해 콘텐츠의 한계가 단순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을 넘어 움직이는 3D영상과 4K 같은 고화질 영상, 실시간 생방송까지 끊김 없이 즐길 수 있는 데이터 속도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앞으로 라이브스트리밍 시장에서 새롭게 화두가 될 요소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홀로그램이다. 현재 같은시간 다른 나라에서 일어나는 생방송을 오큘러스나 VR해드셋 같은 장비를 통해 360도로 볼 수 있다면 경험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느낄까? 다른 지역에서 진행하는 스포츠 경기를 모든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오픈된 공간의 홀로그램 부스에서 상영하면 어떤 느낌으로 다가올까? 실시간 영상을 가상공간을 통해 보여지게 하는 프로그램을 이미 준비중에 있고, 올해 하반기 중요한 행사를 홀로그램 라이브 생방송으로 준비하는 기업들이 있다. 기술의 변화에 따라 컨텐츠를 생성하는 방식이 달라지고, 시청하고 소비하는 방식 역시 점차 달라질 것이다. 그와 동시에 그 안에 담긴 영상컨텐츠 역시 시청자들에게 다른 모습으로 다가가야 할 것이다. 시청자들은 이제 더이상 편집되고 다듬어져 빈틈없이 꾸며놓은듯한 광고 영상에 관심을 갖지 않는다. 말과 행동이 다른 기업들의 광고는 더이상 사람들의 반응을 일으키지 못한다. 약간은 부족하고 어색해도 거짓없고 진정성 있는 목소리로, 브랜드가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와 나아갈 방향,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어하는 메시지를 더 듣고 싶어한다. 이와 같은 사람냄새나는 그런 생방송들이 많아지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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